인공지능빅데이터연구팀, 국제 학술지 Resuscitation 연구 논문 게재

  • 등록일 : 2019-04-30

메디플렉스 세종병원 전기현 임상연구실장(심장내과 과장)과 권준명 인공지능빅데이터센터장(응급의학과 과장)으로 구성된 인공지능-빅데이터 연구팀이 자체적으로 시행한 연구 논문이 국제적으로 가장 권위 있는 학술지 Resuscitation(IF: 5.863) 4월 호에 게재되었습니다.

이번에 발표한 논문은 원외 심정지 환자의 소생 가능성과 신경학적 결과를 예측하는 딥러닝 기반의 인공지능(AI) 알고리즘 개발에 관한 것으로 국내 원외 심정지 등록 연구를 바탕으로 2012년부터 2015년까지 국내에서 발생한 모든 병원 외 심정지 환자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개발했습니다.

세부적으로는 응급실 도착 시점까지의 데이터. 즉, 나이, 성별, 그리고 언제, 어디서 심정지가 발생했는지, 목격자가 있었는지, 행인에 의해 심폐소생술을 했는지, 응급의료서비스의 초기 심전도 결과, 이송 중 심박 재개가 이루어졌는지에 관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예측 모델을 개발하였으며 정확도 검증을 시행한 결과 95%라는 높은 정확도를 보였습니다.

전기현 임상연구실장은 “인공지능 관련 연구는 질병의 본질을 찾는 연구라기보다는 임상현장에서 의료진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한다는데 초점을 두게 된다”며, “이번에 연구한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통해 119 구급 대원이 환자에게 심폐소생술 하면서 들어오는 순간, 뇌 손상 발생 여부와 환자의 생존 여부를 예측할 수 있고, 궁극적으로는 환자의 예후를 예측하고, 치료 방침을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줄 것”이라고 말했습니다.

메디플렉스 세종병원은 실제 상황에서 환자 치료는 물론 환자 안전에 쓰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후속 연구를 시행함으로써 인공지능 기술 및 플랫폼 연구 개발을 주도해나갈 예정입니다. 
인공지능빅데이터연구팀학술지_전기현과장논문게재.jpg

목록

선택진료

선택진료란?

선택진료료란 환자나 보호자가 특정한 의사를 선택해 진료받았을 때 추가 부담하는비용으로, 건강보험(의료급여) 기본 진료비용의 정해진 범위 내에서 지불하며보험혜택을 받을 수 없는 비급여 비용 입니다.

진료항목 선택진료료 산정기준
진찰료
(의과, 치과, 한방)
국민건강보험 기본진찰료의 40% 이내 산정
※ 진찰료 = 기본진찰료 + 외래관리료
입원료
(의과, 치과, 한방)
국민건강보험 입원료의 15% 이내 산정
검사
(의과, 치과, 한방)
국민건강보험 검사료의 30% 이내 산정
영상진단 및
방사선치료
(의과, 치과, 한방)
국민건강보험 영상진단료의 15% 이내 산정
국민건강보험 방사선치료료의 30% 이내 산정
국민건강보험 방사선혈관촬영료의 60% 이내 산정
마취
(의과,치과)
국민건강보험 마취료의 50% 이내 산정
정신요법
(의과)
국민건강보험 정신요법료의 30% 이내 산정 (심층분석 제외)
국민건강보험 심층분석료의 60% 이내 산정
처치·수술
(의과, 치과, 한방)
국민건강보험 처치 및 수술료의 50% 이내 산정
침·구 및 부항 국민건강보험 침·구 및 부항료의 50% 이내 산정
선택진료 의사란?

선택진료 의사는 해당 진료과의 전문의 자격을 취득한 후 10년이 경과 하거나,대학병원의 조교수 이상의 자격을 갖춘 의사입니다.

메디플레스 세종병원

팝업닫기

양해의 글

‘메디플렉스 세종병원과 세종병원’
양 병원 시스템 통합 회원 작업으로 인해
현재 온라인으로 진료예약을 할 수 없습니다.

3월 10일 부터는 정상적으로 메뉴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.
양해해주셔서 감사합니다.

확인